고소설은 모두 1,270여 작품
지명작가 < 실명작가
지명작가 vs 실명작가
실명작가가 생겨난 원인
당대 사회적 상황
유통과정에 의해서 (필사, 판각등)
원고료를 받고 작품을 썼을 경우
작가가 여성일 경우
1)직접적인독자 VS 간접적인 독자
-직접적인 독자 : 글을 배워 직접
작품적인 공상에서 풀어보려는 의도에서 제작된 것이다.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격이 되고 있는 병자호란은 조선 역사상 유례 없는 치욕적사건으로, 정치적·경제적으로 큰 손해를 끼쳤으며 민중들에게 극심한 고통을 주었다. 이 소설은 현실적인 패배와 고통을 상상 속에서 복수하고자 하는 민중들의
중심으로 하고 소재나 인물설정의 특수설, 발생기원 등을 원용하는 다원론적 방법으로 한국고소설을 傳奇小說, 擬人小說, 夢遊小說, 理想小說, 軍談小說, 艶情小說, 諷刺小說, 家庭小說, 倫理小說, 판소리계 소설로 유형화하여 각 유형의 개념과 그 대표적 작품의 성격, 공통적인 특성을 고찰함에 있다
주는 문체와 한자 및 국어사전을 옆에 끼고 읽어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하는 생소한 표현들, 또 단번에 파악하기 어려운 단어들과 한자어들이 담긴 고전소설은 우리들에게 너무나도 어렵고 버거운 문학의 한 장르였다. 먼저 고전소설의 개관과 고전소설의 작품에 대한 감상을 하고자 한다.
Ⅰ. 개요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 싶다.’는 욕구가 있다. 음식을 먹고 싶다던가, 여행을 하고 싶은 것, 혹은 잠을 푹 자고 싶은 나름대로 다르지만 내면의 욕구가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 ~ 싶은 마음’을 동기 Motivation 라고 한다. 또한 모든 사람은 나름대로의 타고난 재능 즉 남과는 조금이라
유형화해 놓았다.
② 사실의 내용을 알리는 설명중심 구성
전기중심이 아닌 사건의 설명중심 소설에서는 일대기가 아니므로, 반드시 위와 같은 단계를 설정하고 있지 않다. 갈등단계가 심각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갈등을 설정한다고 하더라도 꼭 일정하지도 않다. 어떤 내용을 평면적으로 설명
감상적인 나약함을 보인다. 현실 대처능력이나 곤란 타계능력에 있어서는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사랑하던 운영이 자살한 후에 그 슬픔을 못 이겨 따라 죽게 된다는 김 진사 역시 특이하다. 이러한 모든 행적들은 당대 다른 고소설에서 표현되는 남주인공과는 사뭇 다른 성격을 가진 인물임을 파악 할
Ⅰ. 서 론
해방이후 남과 북이 분단된지 오랜 세월이 흘러갔다. 그 동안 남과 북은 냉전 이데올로기에 집착하여 치열한 대결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1989년 구소련 연방의 해체와 동구권의 자유화의 물결로 인해 북한이 고립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커다란 변화의 물결을 타게 되었다. 특히 러시아와 남한
유형별로 분류하여 이를 말하기 영역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조현아(2006)는 「광고 언어의 국어 교육적 활용 방안」에서 광고 안에서 쓰이는 설득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말하기 영역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최민아(2007)는 「광고 텍스트의 국어 교육적 수용 방안 연구
Ⅰ. 서 : 영화 광고의 중요성 증대
1. 영화 광고 고찰의 목적
현대사회는 계속해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산업 별로 뒤처지고 있는 영역이 있는가하면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두면서 현재 그 비중이 점차 커지는 산업들도 있다. 영화 산업은 이 중 후자에 속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의 역사는